[S] 靑少年(청소년) 봉사활동지도에 관해 이론(理論)적으로 요점한 후, 靑少年(청소년) 교육시설靑少年(청소년)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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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14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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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靑少年(청소년) 봉사활동지도에 관해 이론(理論)적으로 요점한 후, 靑少年(청소년) 교육시설靑少年(청소년) 수
靑少年의 자원봉사활동은 체험학습을 통해 개인적 만족감을 증진시키고, 사회참여의 기회와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기회가 된다는 의의를 지닌다.
1999년도부터 제7차 교육과정이 시행되면서 靑少年의 인성교육 일환으로 교육과정에 봉사활동이 추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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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는 전부 표기하였습니다. 미성년자인 靑少年이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분야는 제한되어 있으나, 실제 활동에서 볼 때 봉사활동의 영역은 지歷史(역사)회 내 여러 시설과 기관에서 업무보조를 하며 未來(미래)의 직업과 관련된 사전 체험학습으로 이어지도록 되어 있다아 한국靑少年개발원, 「21世紀 한국형 靑少年자원봉사 모델 및 프로그램(program]) 개발」 (서울:文化(culture) 관광부, 2000) 재인용
그러나 봉사활동이 靑少年 자원봉사에 관한 theory(이론)적 접근과 중고교생이 처한 입시위주 교육의 현실적인 부분을 반영하지 못한 채 시행되고 있다아 즉, 자발적 참여를 기본으로 하는 봉사활동이 내신점수 반영을 위한 형식적이고 강제적인 활동이 되면서 본래의 인성과 사회성 함양이라는 목적이 상실되었고, 실제 봉사활동을 경험한 靑少年과 학교교사, 관련기관 실무자 일부가 봉사활동에 대해 ‘단순 시간 채우기’식으로 바라보고 있다아
자아정체성과 도덕성을 통합시킬 수 있는 시기인 靑少年기에 사회참여의 기회로서 자원봉사활동의 경험은 靑少年의 건전한 성장을 돕기 위해 꼭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