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학기 유아수학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Task 물(수학 활동계획안 작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6 14:21
본문
Download : 20212출석대체_유아2_유아수학교육(0).zip
방송통신 > 출석수업대체시험
다음의 놀이 상황 1, 2, 3, 기타 중 하나를 선택하고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수학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놀이중심 수학 활동 계획 작성 시 ① 개정 누리과정 관련 요소를 적고, 제시한 유아의 수학 관련 놀이에서 근거하여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을 1개 작성하되, ② 유은영 교수의 홈페이지 상담게시판/자료실에 출석수업대체과제물-유아수학교육 계획안 틀을 반드시 사용(다른 계획안 틀을 사용할 경우 감점 처리됨)하고, ③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30점). - 목 차 -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1).hwp 2.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2).hwp 3.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3).hwp 4.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4).hwp
유아의 일상생활 / 놀이 경험
-놀이상황
<< 함께 제공되는 참고 한글파일 >>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
유아수학교육,방통대유아수학교육,방송대유아수학교육,유아수학교육과제물,유아수학교육과제,유아수학교육출석수업대체
Download : 20212출석대체_유아2_유아수학교육(0).zip( 67 )
설명
1. 놀이중심 활동계획안
새싹반은 3세 13명이 모여 있는 학급으로, 기관 옆에는 모래놀이터로 갈 수 있는 오솔길이 있고 그 오솔길을 자주 산책한다 교육부, 2019 개정 누리과정-놀이실행자료(資料), 2019, p.126.
- 중략 -
“무엇을 만지는 것 같아? 어떤 느낌이니? 도토리는 어떻게 다른 것 같아?”

. 새싹반의 ‘흙 속에 숨은 색깔’ 놀이는 오솔길을 산책하며. 도토리에 대해 생긴 유아들의 관심에서 시작되었다. 유아들이 도토리의 change(변화)와 느낌을 언어로 표현하기 시작하는 것을 보고 물질의 change(변화)를 인식하고 다양한 표현을 촉진해 주기 위해 질문하였다.
-유아의 놀이에 대한 교사의 이해 및 지원 방향
다음의 놀이 상황 1, 2, 3, 기타 중 하나를 선택하고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수학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1.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1).hwp
산책 중 도토리의 다양한 색을 경험한 유아들에게 어떤 새로운 놀이가 시작될까?
2021년 2학기 유아수학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Task 물(수학 활동계획안 작성)
다.
“물을 더 넣으면 도토리는 어떻게 될까? 넣어볼래?”
서지사항
유아가 도토리의 촉감과 색의 change(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것을 지켜보았다.
- 목 차 -
놀이중심 수학 활동 계획 작성 시 ① 개정 누리과정 관련 요소를 적고, 제시한 유아의 수학 관련 놀이에서 근거하여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을 1개 작성하되, ② 유은영 교수의 홈페이지 상담게시판/ 실에 출석수업대체Task 물-유아수학교육 계획안 틀을 반드시 사용(다른 계획안 틀을 사용할 경우 감점 처리됨)하고, ③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記述(기술)하시오(30점).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
4.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4).hwp
순서
유아가 처음 접해 보는 수학에 관련되어 두려움과 거부감을 가지지 않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definition 적 태도를 형성하는 일이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이는 합리적인 생활 자세를 가질 수 있고, 수학에 대한 흥미를 형성하기 좋은 시기이기 때문이다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은 유아수학교육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유아에게 수학 definition 에 대한 이해력을 발달시키며 문제 해결력을 발달시켜주는 것이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이고, 풍부한 environment을 제공해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로 인식하고 있다
2.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2).hwp
유아들이 농도에 관심을 갖게 되자 색의 change(변화)를 탐색해 볼 수 있도록 상호작용하였다. 그 이유는 유아기 초기에 획득한 수학에 대한 태도가 계속적으로 이후의 수학 학습에 대한 태도를 형성해 주기 때문이다.
3. 유아수학교육 활동 계획안(3).hwp
교사는 도토리 관련 동화를 들려주고 유아들과 도토리를 이용한 놀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유아 수학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인지 발달의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활동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질 수 있었던 도토리에 대한 관심을 유아들이 즐거운 놀이로 이어 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