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 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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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12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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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기존 사회의 文化(문화)를 자라나는 세대에 전수하는 사회화와 사회 각 분야의 역할을 가장 잘 담당할 수 있는 사람을 추려 뽑는 사회적 선발의 기능을 수행 한다고 설명(explanation)한다. 이러한 사회화를 위한 교육의 기능은 보편적 사회화와 특수 사회화라는 2가지 면으로 이루어진다.
?뒤르껭에 따르면 교육은 전체사회의 지배적인 가치와 행위 유형들을 의도적으로 전달해 줌으로써 한 사회의 존속에 기여하는 수단으로 이해된다된다. 특수사회화는 개인이 속하게 되는 특수한 직업집단이 요구하는 지적, 도덕적 characteristic(특성)의 함양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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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자유주의 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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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신자유주의 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입장
신자유주의 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입장
Ⅰ. 서론
?자립형 사립고에 대해 논하기 전에 이와 관련된 고교 평준화 제도에 대해 먼저 알아보기로 하자. 고교 평준화 제도는 중학교 교육이 고교입시 위주로 과열되자 교육풍토를 改善하기 위해 학교별 선택 지원하는 고교입시를 폐지한 것을 말한다. 이러한 고교 평준화 정책은 고교 진학을 위한 과열 입시 위주의 교육풍토를 改善하는데 큰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교육의 하향평준화, 학생의 학교선택권 제한, 교육의 획일화, 사립고의 자율성 제한 등의 불만도 많았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90년대 들어 과학고, 외국어고 등 다양한 유형의 특수목적고가 설립되었고, 기초학력강화와 자율학교, 자립형사립고 도입 등의 대안이 나왔으나 고교평준화 제도에 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따 외고, 영재고, 자립형 사립고 등 특수 목적고가 과연 고교 평준화제도의 대안으로서의 역할을 잘 하고 있는지, 또한 그 문제점(問題點)은 무엇인지 교육 사회학적 theory 과 관련하여 살펴보기로 하자.?
?
Ⅱ. 교육사회학 theory 의 개관.
1. 기능theory
??기능theory 의 관점에서 보는 교육은 전체 사회의 한 하위체제로서 사회의 존석을 위한 그 나름의 기능을 수행한다. 보편적 사회화는 한 사회의 집합 의식을 새로운 세대에 내면화 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파슨스는 아동들이 장차 성인이 되어 담당하게 될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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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