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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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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0 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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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여숙을 남대문 안 월편 패밀리호텔에 정하고 있었다. 이 점과 관련하여 흔히 그가 자기 가산을 투자하여 창조를 발간할 만큼 문학에 대한 열정이 지극했다는 점만을 강조하였지, 다른 한편으로 평양 갑부의 자식으로서 보여 주었던 호사스런 생활의 방탕함은 묻혀 버렸다.
“동인이 처음 평양을 거쳐 서울 출입을 하는데, 그의 거처와 행동은 마치 왕자가 아니면 부마 같았다. 또 우리 문학사에서는 하나의 독자적 봉우리를 형성하는 큰 업적도 세웠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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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인의생애와작품
김동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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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당시의 패밀리호텔이란 서양사람들만 유숙하고 있는 고급 호텔로서 조선호텔에 못지 아니한 고급 호텔이다. 그는 훌륭한 문인과 예술인으로서의 꿈을 가꾸어 온 사람이었다.
김동인에 대한 글입니다. 서울에 올라오면 기생들을 옆에 끼고 호사를 부렸고, 마음 내키면 日本(일본)으로 china(중국) 으로 건너가 놀러다니기도 하여 문단에서는 김동인이 도교를 산보다니듯 한다 하여 `동인식 동경산보`라는 말이 유행할 정도였다. 다음의 일화만으로도 그의 호사가 어느 정도였는지 능히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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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유한자제의 호사가 가져다 준 빈곤의 문학적 파탄

부유한 교회 장로의 아들로 태어나 숭실 중학을 중퇴한 후 日本(일본) 도쿄 명치학원 중학부를 거쳐 도교 천서미술학교에서 공부하다가 중퇴하고 문학으로 방향전환하였다
김동인이 평양 갑부의 아들이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월탄 박종화의 김동인에 대한 회고다(박종화, [오만한 천재 김동인의 풍류]). 이 회고에서 알 수 있듯이 김동인의 호사는 가히 최상급이었다.
김동인의 여인 섭렵과 방탕을 들어 가혹하게 비난하는 말투로 언급하는 일이 있으나, 그것도 김동인의 복잡한 생애와 시대와 교육이라는 엉크러짐을 일정한 거리를 두고 냉철히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는 어려서부터 기독교 신자로 자랐고, 교양 있는 젊은 신사로 통했지만, 사회적 훈련과 여성에 대한 건전한 교육이 없었으므로 기녀에 빠진 후로는 거의 헤어나지 못하게 되고, 나중에는 실처(失妻)까지 하기에이른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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