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문화콘텐츠 - 문화콘텐츠 산업의 미국 진출책략 보완대책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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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28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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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미국은 대규모의 포괄 시스템 하에서 거대자본으로 수직적 계열화를 이루어 유통 및 판촉을 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보편적 감정을 가진 캐릭터를 개발함으로써 대중성 확보에 성공하고 있다 북미권 애니메이션의 시장 규모는 계속 성장하고 있는데 이 시장의 주요 트렌드는 CG애니메이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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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결과/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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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lture콘텐츠 산업의 미국 진출전략(strategy) 보완대책에 대하여
culture콘텐츠 산업이 세계에서 발달되고 있는 현재, 우리나라의 culture콘텐츠 산업이 미국으로 성공적이게 진출하려면 어떡해야하나? 한상숙 교수의 논문 ‘culture콘텐츠 산업의 미국 진출전략(strategy) 보완대책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은 culture콘텐츠 산업분야에 있어서 선진국들의 정책실태을 밝히고 그들이 지향하는 정책의 핵심요소들이 무엇인지 살펴보며 한국에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보완해야 할 점을 발견하고 있고 특히 미국의 산업전략(strategy) 및 실태을 중시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culture콘텐츠 산업의 미국 진출 전략(strategy)을 밝히고 이를 비판적으로 보면서 재원, 창작 및 기술력, 인력양성, 수출방법, 법제도 改善문제의 각각에서 보완하는 전략(strategy)을 내고 있다 그러나 culture콘텐츠 분야가 매우 다양하고 기민하게 발전되고 있다는 점에서 연구결과의 유용성이 제한되고 미국의 애니메이션 시장자체가 매우 유동적이므로 한국의 전략(strategy)도 충분한 융통성을 지녀야 한다는 점도 유념시킨다. 영국의 culture콘텐츠 분야는 한마디로 국가 전략(strategy) 산업으로서 집중육성 산업이다. 政府(정부)와 민간기업의 파트너십 형태로 구성되어 있고 政府(정부)주도하의 culture산업지원 정책이 수립되어 政府(정부)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영국 애니메이션 …(투비컨티뉴드 )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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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전통적인 2D 셀 애니메이션과 비교해 CG애니메이션은 제작 기간이 짧고 제작비가 덜 드는 경향이 있다 또 재사용이 가능하여 노동력과 제작비를 절감할 수 있고 모든 개체들의 입체화가 용이하다.
culture콘텐츠 분야에서 선진국인 미국, 영국, 프랑스, 日本(일본)을 살펴보면 미국의 culture콘텐츠 분야 전략(strategy)은 한마디로 거대한 자본과 효율적인 유통 및 배급망을 통하여 culture콘텐츠의 각 분야를 통합하고 공유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