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발전을 위한 방안(方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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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7 0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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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발전방향 , 중소기업 발전을 위한 방안경영경제레포트 ,
우리나라도 지금까지 다양한 중소기업 육성정책을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왔다. 그 결과 중소기업 부문의 양적 저변 확대라는 정책적 성과를 거두었지만 중소기업 고유의 취약성과 불균형 성장전략의 부산물적 성격이 혼재된 우리중소기업 문제에 대한 구조적, 체계적 대응미흡, 지원대상별 차별화 미흡, 정책역량의 분산등으로 중소기업의 자생력을 배양하고 혁신을 유도하여 질적 구조 고도화를 달성하는데는 미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세 번째 단계로는 1998년 2월 government 조직개편에 따라 중소기업특별위원회가 대통령 직속기구로 설치되고 과거 통상 산업부에 속해있던 중소기업정책기능이 중소기업청으로 이관됨에 따라 중소기업지원체계는 중소기업 특별위원회는 관계 부처간 정책조정 및 협의를 원활화하고 중소기업정책을 입안하며,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며.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중소기업정책을 집행한다.
두 번째 단계로는 1996년 2월에 중소기업청이 통상 산업부의 외청으로 신설되고 또한 지방중소기업청 및 지방사무소가 신설됨에 따라 중소기업지원체계는 통상산업부의 중소기업정책관실, 중소기업청, 그리고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이르는 3단계 조직으로 재구성되었다.
서론
본론
Ⅰ. 중소기업에 대해
Ⅱ. 국내 중소기업의 내역
Ⅲ. 중소기업을 위한 government 규제 내역 및 결점
Ⅳ. 외국의 중소기업 지원제도 分析(분석)
Ⅴ.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경쟁력 강화 대책
conclusion
Ⅲ. 중소기업을 위한 government 정책 내역 및 결점
1. 우리나라 중소기업지원체계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지원체계는 여러 차례(次例)의 change(변화)과정을 거쳐왔는데, 이를 크게 3단계로 구분하여 살펴볼수 있다 첫 단계로는, 1968년에 상공부의 중소기업국이 신설되고 1979년에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창립됨에 따라 중소기업지원체계는 중소기업국과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이르는 2단계 조직으로 구성되었다. 상공부의 중소기업국은 중소기업정책을 수립하는 기관이었고,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중소기업정책을 집행하는 기관이었다. 그 결과 중소기업 부문의 양적 저변 확대라는 정책적 성과를 거두었지만 중소기업 고유의 취약성과 불균형 성장전술의 부산물적 성격이 혼재된 우리중소기업 문제에 대한 구조적, 체계적 대응미흡, 지원대상별 差別화 미흡, 정책역량의 분산등으로 중소기업의 자생력을 배양하고 혁신을 유도하여 질적 구조 고도화를 달성하는데는 미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아 본문에서는 중소기업의 현재상황과 정부지원정책 및 육성방안(方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문에서는 중소기업의 현황과 정부지원정책 및 육성방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2. government 의 05년 중소기업육성 시책
government 의 2005년 중소기업시책은 “우리 경제의 근간인 중소기업은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의 point동력”이라는 중소기업의 비전을 세우고 이를 위한 중소기업 정책目標(목표)를 발표했다.
3. 중소기업 지원체계의 결점
우리나라의 중소기업 지원정책을 살펴보면 자금, 기술, 인력, 판로등 분야별로 다양한 지원시책을 추진한 결과, 중소기업부문의 고용창출 및 수출증대 등에 크게 기여하여 중소기업의 외형적 성장기반을 구축한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보호, 육성 위주의 경쟁제한적 지원정책으로 인…(skip)
중소기업 발전을 위한 방안(方案)
다. 통상산업부의 중소기업정책관실은 종전과 같은 중소기업정책을 수립하고, 중소기업청과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중소기업정책을 집행하는 기관이었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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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도 지금까지 다양한 중소기업 육성정책을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왔다.